본문 바로가기
축구 Soccer/챔피언스리그

토트넘 유벤투스에 1-2패, 윔블던을 지배한 손흥민의 눈물

by 스포토리 2018. 3. 8.
반응형

토트넘이 완벽한 모습으로 챔스리그 16강에 올라갔지만 유벤투스를 홈에서 이기지 못하며 무너지고 말았다. 전반까지만 해도 충분히 이길 수 있는 경기였다. 손흥민이 전 후반 골을 넣으며 경기 흐름은 완벽하게 토트넘으로 흐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유벤투스의 노련함마저 뒤흔든 손흥민의 강렬함, 그 눈물이 아쉽기만 하다



유벤투스와 원정에서 토트넘은 2-2를 기록했다. 원정 다득점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챔스리그에서 이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었다. 토트넘의 홈에서 경기를 치른다는 점에서 최소한 무승부인 0-0, 1-1만 해도 토트넘이 챔스 8강에 올라갈 수 있었다. 물론 이기면 무조건 8강행이다.


수비에 초점을 둔 토트넘은 1차전에서 라멜라를 내보냈다. 수비 가담이 높다는 이유로 손흥민이 아닌 라멜라를 선택했음에도 2골을 내줬다. 결과적으로 포체티노 감독의 선택이 무의미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2차전에서 손흥민이 아닌 다른 선택은 불가능했다. 


만약 포체티노 감독이 라멜라를 다시 선택했다면 온갖 비난을 다 받아야 했기 때문이다. 손흥민은 지난 두 경기에서 연속 2골을 넣었다. 그렇게 상승세를 이어가는 손흥민이 아닌 그 어떤 선택도 무의미하다는 사실을 선수 스스로 증명한 상황에서 포체티노의 선택은 변수가 없었다. 


오늘도 손흥민은 날카로웠다. 시작과 함께 왼쪽을 장악한 손흥민으로 인해 유벤투스 수비진들은 힘겨워질 수밖에 없었다. 원맨쇼를 하듯 손흥민의 돌파가 날카롭게 이어지며 초반 토트넘의 공격은 손흥민이었다. 원톱인 케인에 대한 압박이 심할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했다. 


이런 상황에서 케인을 대체할 수 있는 인물이 있느냐 없느냐는 그래서 중요했다. 오늘 경기에서 케인은 최전방 공격수이면서도 후방으로 내려와 공격의 물꼬를 트는 패스 연결에 보다 열심이었다는 점에서 좋은 선택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 최전방 공격수 역할을 손흥민이 대신하며 토트넘은 전반을 장악했다.


전반 나온 손흥민은 골은 그가 얼마나 부지런하게 움직였는지 잘 보여주었다. 39분 팽팽한 긴장감을 끊어 놓은 것은 손흥민이었다. 오른쪽에서 트리피어가 올려준 공을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왼발에 맞은 공은 아름다운 포물선을 그리며 유벤투스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 유효 슛을 가장 많이 했던 손흥민은 그렇게 윔블리의 영웅이 되어갔다.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며 유벤투스 수비수를 괴롭힌 손흥민은 그렇게 화룡점정을 찍었다. 이탈리아 리그에서 3차례나 베스트 11에 뽑힌 안드레아 바르찰리는 좀처럼 손흥민을 막지 못했다.


이탈리아 수비는 유명하다. 전통적으로 수비가 강한 이탈리아. 그리고 그 리그에서 베스트 11에 자주 뽑힐 정도로 수비 능력을 인정받은 바르찰리가 손흥민을 막지 못해 힘겨워 하는 모습은 역으로 클래스를 증명한 장면이었다. 손흥민을 수비로 막지 못하자 악랄하게 발로 밟는 장면은 그래서 상징적일 수밖에 없었다. 물론 오른쪽 수비수가 아닌 센터백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하지만 말이다.


전반 1-0으로 앞서며 토트넘의 8강은 가능해 보였다. 하지만 그런 기대는 후반 이과인에 의해 무너지고 말았다.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토트넘은 항상 수비가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는 했다. 그런 약점이 이번 2차전에서 다시 드러났다. 연이어 나온 두 골 모두 이과인(1골 1어시스트, 디발라 역전골)이 관여했으며 약해진 틈을 노린 공략이 성공했다.1-2로 뒤진 상황에서도 손흥민의 움직임은 마지막 순간까지 좋았다. 


토트넘은 라멜라와 요렌테를 투입하며 공격적인 모습을 이어갔다. 하지만 결정적인 골은 나오지 않았다. 케인도 요렌테나 라멜라도 골에 근접한 상황을 만들지 못했지만, 손흥민은 마지막 순간까지 유벤투스를 압박한 최고의 선수였다. 좌측에서 짧고 강력하게 패스를 한 장면은 압권이었다. 물론 유벤투스 수비수가 케인 바로 앞에서 걷어내며 기회를 놓치기는 했지만 말이다. 


중거리 슛의 경우도 유벤투스 선수 전원이 수비에 가담한 상황에서 골대를 살짝 빗나가는 슛은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비록 동점골과 역전골이 나오지 않으며 경기가 끝났지만 손흥민에 대한 찬사는 쏟아질 수 밖에 없었다. 믿었던 케인은 결정적 순간을 한 번도 만들지 못했다. 


에릭센과 알리 역시 유벤투스의 벽에 막힌 채 효과적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하지만 손흥민은 군계일학이었다. 전후반 가장 빠르게 많이 움직인 손흥민은 그렇게 경기가 끝난 후 그라운드에 앉아 울었다. 8강에 올라갈 수 있는 모든 조건이 갖춰져 있었지만 허무하게 연이어 두 골을 내주며 홈에서 패했다. 


누구보다 열심히 뛰었고, 유일한 골을 넣은 손흥민은 주저 앉아 울어야 했다. 그렇게 우는 손흥민에게 가장 먼저 손을 내민 것은 유벤투스 선수들이었다. 누구보다 뛰어난 활약을 보인 손흥민의 진가는 이런 장면에서도 잘 드러났다. 비록 토트넘이 챔스 8강 진출에 실패했지만, 손흥민이 얼마나 뛰어난 선수인지 잘 드러났다. 


케인과 포체티노 감독이 레알 마드리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안다. 케인이 레알로 갈 가능성은 점점 높아 보인다. 만약 케인이 레알로 이적한다면 토트넘은 어떻게 될까? 분명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그런 측면에서 토트넘에게 손흥민의 존재감은 더욱 강렬하게 다가올 수밖에 없다. 손흥민은 토트넘이 아니라 최소한 EPL에서 모두가 탐내는 선수라는 것은 명확하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