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구

김사니 옹호하는 기업은행, 리그 퇴출은 불가능한가?

by 스포토리 2021. 11. 30.
반응형

김사니 대행은 가면 갈수록 악행을 이어가고 있다. 이 정도면 뻔뻔함의 극치를 보이는 행동이 아닐 수 없다. 갈수록 돌아올 수 없는 길로 가는 것도 모른 채 이제는 선수들과 코치들을 모아놓고, 모든 것은 낭설이고 자신 이야기만 들으라고 강요하고 있는 중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기업은행 윗선과 프런트가 하나가 되어 한국 배구 전체를 몰락으로 이끌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 사건을 이해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세 명의 감독이 기업은행을 거쳐갔고, 모든 감독의 끝이 좋지 않았다. 그렇다고 감독들이 큰 문제를 일으켜서 논란이 된 것도 없다.

이 과정에 깊숙하게 개입한 기업은행 지도부와 현장 프런트와 몇몇 선수들이 행태에 이어, 김사니 대행까지 한 팀이 되어 자기 멋대로 배구팀을 엉망으로 만들고 있는 사태는 심각함을 넘어 경악할 수준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들로 인해 배구계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시즌 쌍둥이 사태가 파문으로 이어졌지만, 김연경을 중심으로 한 국가대표의 활약으로 인해 위기를 벗어나 새로운 도약을 할 가능성도 보였다. 하지만 조송화와 김 대행의 무단 이탈로 새로운 논란이 시작되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은행은 황당한 행동을 벌이며 논란을 부추겼다.

 

서 감독과 단장을 해고하고, 무단이탈한 김사니를 감독 대행으로 임명했다. 이는 기업은행 윗선과 프런트가 어떤 짓들을 그동안 해왔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다. 누가 먼저인지 알 수는 없지만, 그동안 등장했던 수많은 이야기들 속에 드러난 행위들이 이어졌음이 분명하니 말이다.

 

프런트가 주동자인지, 선수나 김 대행이 주동자인지 알 수는 없다. 권력을 가진 그들이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감독과 코치들을 퇴출시키기 위해 힘을 모았을 것이라는 추측만은 명확해 보인다. 기업은행은 기이하게도 가장 막내팀이면서도 유일하게 영구결번을 사용했다.

 

그 대상이 기괴하게도 3년 정도 기업은행에서 뛴 김사니였다. 이는 이 상황에서부터 프런트 혹은 그 윗선과 같이 관련이 되어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김사니가 스스로 '업적'이라고 부를 정도로 나름 국가대표도 하는 등 선수 생활을 했다고 하지만, 과연 그가 영구결번에 걸맞은지에 대해서는 말들이 많았다.

 

팀에서 영구결번을 주겠다는데 그걸 뭐라할 수는 없다. 자기들 마음대로 선정해서 결정한 일이니 말이다. 문제는 이런 행태가 결과적으로 기업은행의 파행과 연결되고 있다는 의심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기업은행 우승을 모두 시킨 감독의 구단 장악력이 커지자 빠르게 손절해 내보냈다.

 

그리고 선수들의 투표로 신임 감독이 선임되는 기괴한 모습도 보였다. 자신들 말 잘 들을 것이라 뽑은 감독이 엉망진창인 선수단과 항명에 무단이탈까지 하는 선수들을 트레이드해달라고 구단에 요청하며 그 역시 제거되었다. 

 

선수 트레이드와 관련한 이야기를 구단에서 선수들에게 언급했다는 것은 이들이 어떤 조직인지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그들이 원했던 김사니를 감독 자리에 앉히지 못하자 다시 몽니를 부려 결국 대행 자리까지 차지했다.

 

프런트와 고참 선수들이 힘을 모은 결과다. 그들은 그렇게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었지만, 그 외 모든 것을 일었다. 팬들은 바보가 아니다. 그리고 굳이 기업은행 팬이 아니더라도 부당한 이들의 행위에 수많은 이들은 분개하고 있다. 

 

기업은행과 프런트, 그리고 고참 선수와 김사니로 이어지는 파행들은 결국 배구에 몸을 담고 있는 동료 감독들과 선배들에게까지 분노로 확산되게 되었다. 기본이 안 된 자들이 벌이는 이 파국을 빨리 막지 않으면 배구계 전체가 공멸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은행을 제외한 남녀부 13개 팀 감독 모임이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자칫 기업은행으로 인해 배구계 전체가 몰락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는 의미다. 악수 거부한 차상현 감독의 행동은 그저 개인감정이 아닌 배구계 전체의 분노가 표출된 것이다.

 

최고령 감독인 페퍼저축은행의 김 감독 역시 어렵게 잘못된 것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다. 사실 감독들이나 다른 구단들이 이 문제에 직접 언급하기 쉽지 않다. 그럼에도 배구계 전체가 불쾌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는 것은 이미 기업은행은 구단으로서 가치와 의미가 사라졌다는 것이기도 하다.

 

범죄자 정지석이 물리적으로 곧 복귀가 가능하다. 범죄 사실이 없는 것이 아니지만 처벌을 강하게 받지 않았으니 복귀가 가능한 상황이라는 것을 배구팬들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다. KOVO 상벌위는 그저 그들 연봉에는 아무런 타격도 입힐 수 없는 벌금형을 내린 것이 전부다.

 

기업은행이 조송화를 퇴출시키면 되는 상황에도 KOVO 상벌위원회에 회부한 것은 정지석도 가벼운 처벌을 받는데, 조송화에게도 날개를 달아줘 복귀시키겠다는 의도로 밖에 안 보인다. 기업은행은 절대 바뀔 수 없는 집단이라는 확신을 주게 하는 과정이다.

 

김 대행 역시 이미 기업은행과 이면계약이라고 한 듯, 새 감독이 오면 코치를 하겠다는 발언을 공개적으로 했다. 구단의 사무국장 역시 김 대행은 코치라고 공개적으로 발언했다. 새로운 감독이 오면 코치 선임 역시 새 감독의 몫이다. 그럼에도 이들이 이런 발언을 하는 것은 둘 중 하나다.

 

기업은행과 같은 곳에 새 감독이 오기 어렵다. 그러니 언론을 통해 자신들은 노력하고 있다고 포장하고 김 대행을 이대로 감독으로 끌고 가겠다는 의지다 하나 있을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새 감독이 온다고 해도 김 대행과 문제의 선수들을 내보낼 수 없다는 구단의 강력한 의지가 있다는 것이다.

 

둘 중 뭐가 되든 기업은행은 자정 능력이 완전히 상실된 팀이다. 구단을 해체하고 배구계에서 영원히 사라지지 않으면 사태 수습이 불가능하다는 의미가 된다. 경기장에 기업은행을 성토하는 행위는 할 수 없다며 감시하는 자들에게 변화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다.

 

거짓말로 전임 감독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며 자신의 업적을 언급하는 김 대행. 그리고 이에 동조하는 고참 선수들. 그리고 여전히 여유롭게 방관하는 조송화. 그들에게 배구는 손쉬운 돈벌이 수단일지 모르지만, 배구가 하고 싶고, 배구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이들의 행태는 저주스러운 행동일 뿐이다. 

 

"이탈한 사람을 감독대행으로 앉히는 건 배구인을 희롱하는 것이다. 배구 지도자 사이에서도 기본 룰이 있는데 이렇게 한다는 건 배구판에 더 이상 있기 싫다는 뜻과 마찬가지다"

 

"코치는 감독-선수간 사이를 원만하게 이끌 수도, 분란을 조장할 수도 있는 위치다. 헌데 이런 사태가 벌어진 건 도가 지나친다. 내가 배구판에 30년 넘게 있었다. 직접 보지 않아 말은 아낄 수밖에 없지만, 이 사태가 이렇게 된 과정이 뻔히 보인다"

 

신치용 전 삼성화재 감독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최근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장으로 2년 6개월의 소임을 다한 신 전 감독은 신중함을 잃지 않으려 했지만, 분명한 어조로 기업은행과 김 대행 등에 대해 비판했다.

30년 넘게 배구 현장에 있었던 신 전 감독의 분노는 배구계 전체의 입장이기도 하다. 그만큼 기업은행이 현재 보이고 있는 아마추어 행정은 도무지 프로팀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라는 의미다. 프런트와 구단 핵심들이 변하지 않으면 절대 기업은행은 변할 수 없음을 이제는 누구나 알게 되었다.

 

그런 프런트와 한 몸이 되어 감독들을 우습게 본 고참 선수들과 김 대행은 이제 기업은행을 제외한 전 구단 감독들이 회동을 준비할 정도로 분노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기업은행 경기를 보이콧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몰상식하고 부도덕한 기업은행과 함께 할 수 없다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는 의미다. 더욱 극단적으로 기업은행과 같은 팀은 리그에서 완전히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배구계 전체를 공멸로 이끌려는 팀을 방치하는 것은 다른 구단들 역시 몰락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니 말이다. 

 

이번 기업은행 사태를 통해 KOVO는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그들이 아무런 역할을 할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다는 것은 다 안다. KBO가 그렇듯 그들은 구단주들의 눈치를 보는 집단일 뿐이니 말이다. 

 

현직 배구 감독들이 모여서라도 사태의 본질이 무엇인지 언급하고, 그에 대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 황당하게 쫓겨난 기업은행 전 감독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뿌리를 제거하지 않는 한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기업은행은 그저 시간이 가기만을 기다라고 있을 뿐이니 말이다.

 

아무리 긍정적으로 보려 해도 기업은행과 김 대행이 보여준 행태는 프로에서는 나올 수도 없는 행동이다. 중고교 현장에서도 나올 수 없는 졸렬하고 한심한 행정이라는 점에서 그들 스스로 대대적 변화를 한다면 프런트와 김 대행, 문제의 고참 선수들을 퇴출시키지 않으면 기업은행은 절대 변할 수 없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과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