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구 Baseball/한국 프로야구

이종범의 은퇴가 아쉽기보다 반가울 수밖에는 없는 이유

by 스포토리 2012. 4. 1.
반응형

한국 프로야구 현역 최고참 선수인 이종범이 시즌을 앞두고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살아있는 전설로 불린 그가 돌연 은퇴를 선언한 것이 의외이기는 하지만 그렇게 판단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중요할 것입니다. 이종범이나 일부에서는 왜 갑자기 자신이 전력 외 판정을 받아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그만큼 그의 자리를 채울 선수들이 많아졌다는 점을 받아들여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전설, 이제 당당해 현실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전력 외 판단에 은퇴를 결심했다는 이종범은 시기가 적절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합니다. 시즌을 앞두고 은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 구단과 감독의 처사에 불만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충분히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년 은퇴를 강요받거나 은퇴 가능성이 대두되어왔고 새로운 기아를 만들기 위해 선 감독이 고향 팀 감독으로 확정된 순간 가장 먼저 언급된 내용이 바로 이종범 은퇴였으니 말입니다.

이종범이나 일부 팬들은 은퇴를 시키고 싶었으면 선 감독이 선임되었을 때 했어야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시즌을 앞두고 이종범을 전력 외로 분류한 것은 그래서 그를 우롱한 것과 다름없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라고 보여 집니다. 어떤 팀이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는 고참 선수가 팀 전체를 이끌어 주기를 바라는 것은 당연합니다.

무조건 젊은 선수들이 있다고 강한 팀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정도는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테니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선 감독이 아무런 망설임 없이 이종범에게 현역을 이야기 한 것 역시 팀 전체를 이끌어줄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 측면이 강했습니다. 그렇게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고 전훈까지 함께 하며 많은 생각들과 고민들 그리고 판단을 결정할 수밖에 없는 과정들은 이어져 왔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시범경기 초반 이종범이 집중적으로 투입되며 가능성이 이야기된 것 역시 그가 과연 시즌을 맞이하며 주축 선수로서 어느 정도 활약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 방위적인 점검이라고 볼 수밖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종범이 한 시즌 외야를 책임질 수 있는 주축 선수로서 미흡하다는 것은 분명한 현실이 되었다는 판단을 할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그를 대신할 수 있는 확실한 멤버가 존재했기 때문이지요. 우승을 위한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전력으로 꼽히던 선수 중 하나인 신종길의 성장이 결과적으로 이종범의 발목을 잡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범 경기에서 보여준 신종길의 성장은 기아가 그 선수에게 얼마나 많은 것들을 기대하고 그 기대를 충족시켜 줄지에 대해 확실한 답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강력한 2번 타자를 원하는 기아 입장에서는 우선권은 이종범이 아닌 신종길이 될 수밖에는 없고 그런 상황에서 신인 외야수들 역시 전훈을 통해 확실한 성장이 이어졌다는 점 역시 이종범의 자리를 위협한 존재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왜 시즌을 앞두고 전력 외로 평가를 받아야 하느냐는 볼멘소리는 의외로 다가옵니다. 시즌을 앞두고 전력 구상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가 나오기 마련이고 주축 선수들을 골라내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전력 외 선수 구분은 자연스럽습니다. 전훈과 시범 경기를 통해 전체적으로 시즌을 준비하며 가장 팀에 필요한 선수들을 뽑아내는 과정은 벤치의 몫이고 이런 선택에 선수 개개인의 아쉬움은 그저 아쉬움 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실력으로 자신을 증명하지 못하며 그 어떤 선수라도 1군 멤버가 될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그런 점에서 이종범에게 전력 외 판단이 내려진 것은 음모가 아닌 당연한 수순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이종범이라는 상징적인 선수를 위해 실력과 상관없이 그에게 무조건 1군 자리를 보존해줘야 한다면 그것이 더욱 문제가 될 수밖에는 없을 테니 말입니다. 의도를 왜곡하고 의심하자면 끝이 없을 것입니다. 전훈 전에 자신에게 은퇴를 할 수 있도록 하지 왜 시즌을 앞두고 이런 아쉬움을 주냐는 이야기는 뒤집어 이야기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09년도에도 그에게는 은퇴가 화두였습니다. 본인 거부하고 선수 생활에 전념했고 올 시즌 역시 그의 은퇴는 화두였었습니다.

하지만 선 감독은 그에게 선택권을 주었고 최종적으로 최고참 선수로서 팀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요구했습니다. 이런 제안의 핵심은 1군으로서 활약이 가능한 전력을 갖추었을 때만 유효한 선택이었음은 분명합니다. 벤치에서 그에게 이런 판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것은 훈련과 시범 경기를 통해 최종적인 판단을 했다는 것으로 봐야만 하는 이유는 여기 있습니다. 그를 의도적으로 우롱하기 위해 훈련 전에는 전력으로 생각하다 시즌 전에 갑자기 전력에 보탬이 안 된다는 일방적인 주장을 했다는 식의 감정적인 논란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구단이 제시한 내용은 '연봉 보존 플라잉 코치'였습니다. 이런 제안은 메인 전력에서 밀려난 최고참 선수이자 전설인 이종범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승을 노리는 팀에서 이종범의 현재 실력이 미흡하다는 것이 벤치의 최종 평가였고 그런 평가에 대해 선수로서 자존심 상할 수는 있지만 그런 상황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포용력도 이제는 갖춰야 할 것입니다. 한 시대를 풍미한 전설이 이렇게 아쉽게 그라운드를 떠나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프로 선수로서 마지막까지 당당하게 대결해 어쩔 수 없이 밀려난 상황에서 그가 선택해야만 하는 것은 당당함이었습니다.

어느 누구든 쉽게 탓할 수 없는 것은 인정이나 감정이 아닌 철저하게 팀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지에 대한 냉철한 판단이 요구되는 것이 프로의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판단의 근거에 실력이라는 엄연한 기준이 제시되었다면 이를 이제는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이종범 선수가 최고참 선수로 올 시즌도 맹활약을 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한 팬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종범 역시 그런 화려한 활약으로 자신의 프로야구 인생 마지막을 장식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프로의 세계는 냉혹하고 현실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만 하는 상황이라는 점 역시 서로가 이해해야만 하는 부분입니다. 플라잉 코치 제안이 이종범에게는 굴욕이었을지 모르겠지만 그게 최선일 수밖에 없는 팀 사정도 이종범이라는 대 선수라면 이해해야만 할 것입니다.

어설픈 감정싸움으로 시즌을 앞둔 기아에 비난을 하기 보다는 전설적인 선수 이종범이 플라잉 코치직을 제안 받고 스스로 은퇴를 선언해야만 할 정도로 기아의 외야가 강해졌다는 점은 고무적일 수밖에는 없으니 말입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