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구 Baseball/한국 프로야구

2012 시즌 개막전 기아 안치홍 실책에 울고 SK 탄탄함에 웃었다

by 스포토리 2012. 4. 8.
반응형

드디어 2012 시즌 한국프로야구가 개막을 했습니다. 절대강자 1팀과 혼전을 이야기해왔지만 막상 뚜껑이 열리니 의외의 결과들이 쏟아지며 2012 시즌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었습니다. 부상에 시달리는 팀들이 워낙 많아 이 요소가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상반기 팀 순위는 예측을 불허하게 되었습니다.

안치홍의 결정적 실책이 승리를 결정지었다

 

 

서재응과 마리오가 맞붙은 문학구장의 기아와 SK의 개막 경기는 실책이 경기 흐름을 결정지으며 승부는 일찍 끝이 났습니다. 만약 초반 어처구니없는 실책만 없었다면 의외로 팽팽한 경기를 펼칠 수도 있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깁니다. 이만수 감독에 의해 확 바뀐 SK는 흥미로웠고 선동열 감독의 속을 태우는 기아는 답답했습니다. 

시범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던 마리오는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첫 시즌 첫 선발 경기에서 5이닝 1실점으로 승리 투수가 되었으니 성공적인 무대였지만 초반과 달리 후반으로 넘어가며 볼이 많아지며 불안함을 보였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언제든지 공략 가능한 약점을 초반 너무 많이 드러내며 장기 레이스에서 과연 SK의 에이스 역할을 충실하게 이어갈 수 있을지는 의문점을 남겼으니 말입니다.   

 

마리오는 24명의 타자를 맞아 107개의 공을 던져 5안타, 4사사구, 4삼진, 1실점으로 첫 등판에서 승리 투수가 되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메이저 경험이 전무 했지만 다양한 구질의 변화구를 주무기로 기아 타선을 효과적으로 막아낸 점은 흥미로웠습니다. 초반 상대팀의 실책으로 점수를 얻고 진행해서인지 편안한 투구는 매력적이었습니다. 하지만 2회가 넘어가며 볼넷이 남발되며 불안한 상황들을 계속 연출했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3회 50개가 넘는 공을 던지며 긴 이닝을 소화하기 힘들어진 마리오로서는 큰 숙제를 남겼습니다. 피칭 수를 줄이고 효과적인 승부를 어떻게 할 수 있느냐가 그의 롱런을 결정지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로서는 최소 6이닝 이상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다음 등판에서는 보여줘야만 할 듯합니다. 변화구가 다양한 것은 좋지만 그 변화구들이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나며 볼이 많아졌다는 점에서 좀 더 공격적인 피칭이 필요해 보입니다.

롯데에서 이적해 SK의 불펜을 단단하게 해줄 것이라 기대했던 임경완의 피칭은 최악이었습니다. 이적 후 첫 등판에서 그는 몸에 맞는 볼을 두 개를 내주며 강판당하는 수모를 당해야만 했기 때문입니다. 임경완이 만들어 놓은 위기를 지난 시즌 최고의 피칭을 선보였던 박희수가 깔끔하게 마무리하며 이만수 감독의 신임을 지속적으로 얻어냈다는 점은 큰 성과였을 듯합니다. 2군 감독시절 이만수 감독의 신뢰를 얻어 1군에 올라와 이 감독 키즈가 되어 신뢰만큼 확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박희수의 올 시즌은 지난 시즌보다 더욱 큰 기대를 해도 좋을 듯합니다.

SK의 마무리 역할을 해줘야 하는 엄경욱은 아직 완전하지 못한 몸 상태가 말해 주듯 아슬아슬한 경기를 펼쳤습니다. 1이닝을 던지며 사사구가 3개나 되었다는 점은 그가 여전히 정상은 아니라는 의미였으니 말입니다. 위기를 깔끔하게 마무리해준 정우람은 박희수와 함께 SK 불펜의 핵심일 수밖에 없음을 확실하게 보여주었습니다. 피칭에 여유가 있었고 힘있게 뿌리는 직구만으로도 기아 타선을 압도할 정도로 그의 모습은 최고였습니다.

SK가 마리오를 시작으로 정우람으로 승리 공식으로 가져간 것과 달리, 기아는 초반 에러로 흔들렸던 서재응이 이후 안정적인 피칭으로 자신의 몫을 다 해주었습니다. 안치홍의 어이없는 실책만 없었다면 어쩌면 승리 투수는 마리오가 아닌 서재응이 될 수도 있었다는 점에서 그 실책은 아쉽기만 했습니다.

서재응은 6이닝 동안 94개의 피칭으로 6안타, 2사사구, 1삼진, 4실점, 3자책을 기록하며 첫 등판에서 패배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6이닝 동안 100개가 안 되는 공으로 효과적으로 SK 타자들에게 맞선 그는 여전히 날카로운 제구력을 자랑했습니다. 시즌 초반이라 구속이나 여러 면에서 부족 함들이 드러나기는 했지만 노련한 피칭으로 올 시즌에도 충분히 자신의 몫을 해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것만으로도 오늘 피칭은 만족스러웠습니다.

초반 뜻하지 않은 실책으로 인해 흔들릴 수밖에 없었지만 실점 후 바로 정상적인 피칭을 이어가며 노련한 투수다운 피칭을 이어갔다는 점은 높은 점수를 받을 만 했습니다. 만약 초반 실책만 없었다면 충분히 SK 타선을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았다는 점에서 오늘 경기는 서재응이나 기아에게는 아쉽기만 했습니다.

지고 있는 경기에서 SK와 달리 추격조를 내세울 수밖에 없었던 기아는 올 시즌 초반부터 고민거리로 남겨진 마운드 운영의 어려움을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군 제대 후 첫 등판을 한 진민호는 너무 오랜만의 등판인지 실책을 연달아 하며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지도 못하고 강판당하고 말았습니다. 이어 나온 고우석도 실점은 없었지만 매력적인 피칭보다는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아쉬웠습니다.

언제든 선발도 가능한 김희걸의 투구 역시 그리 매력적이지는 않았습니다. 1이닝을 던지며 20개의 공으로 2안타, 1사사구, 1실점을 기록한 그의 피칭은 부상자가 많은 기아 마운드에는 또 다른 고민거리였습니다. 김희걸이 불펜에서 롱 릴리프로 2, 3이닝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면 4월을 효과적으로 이겨낼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기아 마운드는 상당한 부담을 가질 수밖에는 없을 듯합니다.

당장 일요일 등판이 예정되었던 라미레즈가 어깨 통증으로 등판이 취소되며 시즌 시작과 함께 불안함을 증폭시키고 있다는 점은 아쉽기만 합니다. 당장 5선발도 정상적으로 운용할 수 없는 기아의 마운드로 인해 4월 한 달 5할 승부를 가져갈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으니 말입니다.

SK는 정근우가 활발한 타격과 주루 플레이로 팀 공격을 이끈 것과는 달리, 기아의 이용규는 무안타 경기를 보이며 기아의 패배의 책임을 져야만 하는 입장이 되었습니다. 선두 타자 경쟁에서 정근우가 4안타로 완승을 거두었듯 중심 타선에서도 SK가 기아를 압도하며 당연한 승리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3번 최정이 3타수 2안타, 1타점, 2득점/4번 안치용이 4타수 2안타, 3타점/5번 박정권이 4타수 1안타, 1타점'을 기록하며 팀 6득점 모두를 중심타선에서 해주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었습니다. 과거 작은 야구를 하던 SK의 모습이 아닌 적극적인 타격이 만들어낸 효과적인 공격력은 흥미로웠습니다. 선 굵은 야구를 지향하는 이 감독의 의도에 맞게 타자들이 활발하면서도 적극적인 타격을 보여줘 올 시즌 SK의 우승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오늘 경기는 흥미로웠습니다.

이용규가 한 번의 출루도 하지 못하면서 팀 공격은 무력화되었습니다. 올 시즌 큰 기대를 하는 신종길이 첫 타석에서 안타를 치고 도루를 감행하며 가능성을 엿보게 해주었습니다. 팀 사정상 갑자기 1루 수비를 해야 하는 중압감 속에서도 안정적인 경기를 치렀다는 점에서 올 시즌 기대를 하게 해주었습니다.

SK의 중심 타선이 5안타, 6타점을 만들어낸 것과 달리, 기아의 중심 타선은 '3번 안치홍이 3타수 무안타/4번 타자 나지완이 5타수 3안타, 1타점/5번 김상현이 4타수 1안타'를 기록하며 명확한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나지완이 폭발적인 타격감을 보여주며 올 시즌을 기대하게 했지만 안치홍은 자신의 실책 때문인지 타격에서도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는 점에서 아쉬웠습니다.

오늘 경기는 전체적으로 SK의 완승이었습니다. 마운드도 기아에 비해 높았고 중심 타자들 역시 효과적인 타격을 보인 SK의 승리는 당연함으로 다가왔습니다. 1회 나온 실책과 실점으로 인해 승패가 갈린 오늘 경기는 아쉬움이 많은 만큼 양 팀 모두 보안 점들도 많았던 경기였습니다. 차분하게 시즌을 준비한 SK는 기대만큼의 경기력을 보여주었고 지난 시즌부터 불안함을 간직하고 있었던 기아는 그 불안을 해소하지 못하고 시즌 초반을 어렵게 이어가야만 한다는 점은 불안함을 지속해야만 한다는 점은 기아의 우승 발걸음을 무겁게 하고 있습니다.

마운드의 불안은 4월 한 달 붙박이 선발 불펜 없이 경기를 해야만 할 듯합니다. 4월 5할 승부를 하기 위해서는 윤석민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불펜 투수라는 생각을 해야만 하니 말입니다. 타선 역시 이범호와 최희섭이 정상적으로 타선에 들어서는 시점까지 그들의 빈자리를 현재 타선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공격을 해줄지가 관건입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