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구 Baseball/한국 프로야구

양현종의 완벽투, 기아 가장 합리적인 승리 방법을 찾았다

by 스포토리 2011. 8. 12.
반응형
돌아온 탕아인가요? 좀처럼 잡히지 않는 제구력으로 힘겨워했던 양현종이 지난 SK 경기에 이어 LG전에서도 연이어 호투를 펼치며 위기의 기아에게 희망투를 던졌습니다. 기아 타선으로서는 현 전력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점수를 뽑았고 투수들은 안정적으로 막아내며 위기의 순간 위닝 시리즈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양현종의 호투, 사력을 다한 팀원들 승리방정식을 만들다




현재의 전력으로 기아가 승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2번부터 5번 타자까지 모두 부상으로 빠진 상황에서 전반기 같은 폭발적인 공격력을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현재의 전력으로서는 2, 3점 많아야 5점까지가 최대치일 정도로 기아의 공격력은 최악의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승리 방정식을 찾고 노력한다는 점은 중요합니다.


양현종 희망투로 시즌 7승 달성했다

김희걸이 연이어 호투를 하더니 양현종마저 호투를 펼치며 위기에 빠졌던 기아 선발진에 희망을 전해주었습니다. 로페즈와 트레비스가 부상으로 막강 선발진에 큰 구멍이 뚫린 상황에서 위기에 빠졌던 기아는 김희걸과 양현종의 호투로 완벽한 선발의 위용을 그대로 이어갔습니다. 

양현종도 뛰어난 투구를 보여주었지만 넥센에서 LG로 트레이드된 김성현 역시 넥센에서의 마지막 경기였던 기아 전에서 호투를 하며 승리투수가 되던 상황과 비슷한 호투를 펼치며 기아에 강한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1회 상황은 김성현보다는 양현종에게 위기였습니다. 

부모님까지 응원 나와서 인지 에너지가 넘쳤던 이대형은 등장하자마자 안타를 쳐냈지만 의욕이 앞서 2루에서 런 다운 아웃으로 끝나며 아쉬움을 주었습니다. 2회에는 기아 왼손 투수를 위한 맞춤형 타자인 윤상균을 삼진으로 잡기는 했지만 볼넷을 내주며 다시 위기에 빠지는 것은 아닐까 라는 걱정도 하게 했습니다. 

양현종이 LG 타선을 막아내니 2회 기아는 선두 타자인 나지완이 안타를 치며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안치홍의 보내기 번트로 스코어링 포지션에 내보내고 김주형이 시원한 2루타로 선취점을 뽑아내며 순조로운 출발을 했습니다. 다음 타자인 차일목의 잘 맞은 타구가 중견수 이대형의 호수비에 잡히며 추가점을 뽑지 못한 점은 아쉬웠습니다. 

매 이닝 주자를 내보내기는 했지만 효과적으로 LG 타선을 잘 막아냈지만 4회 2사 후 조인성에게 안타를 맞으며 위기는 찾아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음 타자인 이진영에게 몸 쪽 높게 제구 된 공을 투런 홈런으로 만들어내며 단숨에 역전시키고 말았습니다. 

기아가 위기 속에서 강한 면모를 보인 것은 실점을 한 이후 곧바로 추격에 나섰다는 점입니다. 역전 당한 4회 1사 후 안치홍과 김주형이 연속 안타를 친 상황에서 차일목이 적시타를 쳐서 동점을 만드는 상황은 기아가 얼마나 최선을 다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동점을 만든 상황에서 5회 선두 타자인 서동욱을 볼넷으로 내보내며 위기를 맞은 듯했지만 손인호의 1루 땅볼을 김주형이 3-4-3 병살로 처리하며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멀티 히트와 함께 환상적인 1루 수비를 보인 김주형이 이대로만 성장해 준다면 1순위 유망주가 기아의 희망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위기 속에서도 어제 폭발적인 타격 쇼를 보였던 LG 타선을 꽁꽁 묶어내자 기아 타자들은 7회 1사 후 차일목이 2루타를 치며 기회를 만들자 LG는 이상열을 교체 투입하고 기아는 신종길을 대타로 내세웠습니다. 만년 기대주인 신종길이 2군에서 올라온 이후 좋은 타격감을 보이더니 중요한 순간 멋진 적시타로 3-2 역전을 시켰습니다.

LG의 선발 김성현은 6과 1/3이닝 동안 96개의 투구로 7안타, 무사사구, 2삼진, 3실점을 하며 7패째를 당하기는 했지만, 선발 투수로서 자신의 임무를 잘 수행해내 LG로서는 올 해보다 내년이 더욱 기대되는 선발 투수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아의 돌아온 선발 양현종은 7과 1/3이닝 동안 114개의 투구로 5안타, 4사사구, 5삼진, 2실점으로 시즌 7승 째를 올리며 위기의 기아에 희망을 전해주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도 최소 실점으로 팀에게 승리를 안겨주며 돌아온 양현종의 위상을 보여주었습니다. 문제는 여전히 볼넷이 4개나 되며 스스로 위기에 빠지는 상황은 양현종이 개선해야만 하는 문제로 남겨졌습니다.

8회 1사 후 마운드에 올라 다섯 타자를 잘 잡으며 세이브를 올린 한기주는 다시 직구의 위력을 되찾으며 기아의 뒷문을 단단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윤석민을 시작으로 서재응, 김희걸, 양현종으로 이어지는 선발진이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고의 성적을 보여주며 기아에게 든든함으로 다가왔습니다. 

심동섭이 롱 릴리프로서의 가치를 보여주고 지난 경기에서 무력함을 보이기는 했지만 손영민이 있는 불펜은 기아의 승리 방정식에 있어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선발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만큼 불펜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충실하게 해준다면 기아는 위기에서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살아나는 김주형, 최악의 기아 타선에 희망을 이야기 하다 

오늘은 6, 7번 타자들인 김주형과 차일목이 결정적인 상황에서 2안타를 치며 팀 승리를 이끌었습니다. 여전히 선두 타자와 중심 타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김주형과 차일목의 안타는 기아에게 승리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어제 경기에서도 투런 홈런으로 기아에게 추가점을 안겨주었던 김주형은 오늘 경기에서는 멀티 히트를 쳐내며 기아 공격에 희망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직 2할도 안 되는 타자에게 희망을 이야기하는 것이 문제이기는 하지만, 그가 보여준 오늘 경기력은 최고였습니다. 단순히 좋은 안타를 쳐냈다는 것만이 아니라 수비에서도 완벽한 모습을 보이며 양현종을 위기에서 건져내주는 모습은 흥미로웠습니다.

3루 수비 전문인 그가 최희섭의 잦은 부상으로 인해 비어있는 자리를 완벽하게 매워주며 효과적인 타격까지 보여준다면 기아로서는 이보다 반가운 일은 있을 수 없을 듯합니다. 2004년 기아 전체 1순위로 뽑힐 정도로 유망주였던 그가 아직까지도 자신의 입지를 다지지 못하고 있기는 하지만 올 시즌 주전의 부상으로 조금씩 자신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은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오늘 결승타를 친 신종길이 어제 오늘 대타로 등장해 안타를 쳐내며 타격감을 조율하고 있다는 점은 중요합니다. 김원섭이 최근 4게임 연속 무안타에 머물고 있고, 이종범이 체력적인 문제로 매 경기 선발로 나설 수 없는 상황에서 좌우 외야를 모두 맡을 수 있는 신종길이 살아나고 있다는 것은 두 선수의 체력 안배와 함께 전력 누수 없이 선발 라인업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오늘 경기에서 이기기는 했지만 여전히 터지지 않는 타선들로 인해 아슬아슬한 경기를 해야만 했습니다. 현재 기아의 전력으로서는 대량 득점을 하기는 힘들고 이런 상황에서 기아가 이기는 방법은 기회가 왔을 때 모든 선수들이 철저하게 팀플레이를 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나지완이나 김주형 등 거포 본능을 가진 선수들이 있기는 하지만 중요한 순간 그 본능을 보여주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철저한 팀플레이만이 기아에게 점수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LG와의 주말 3연전에서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인 나지완의 거포 본능이 살아나 부상 복귀 후 보여주었던 파괴력이 다시 살아나는 것일 겁니다.

여기에 안치홍과 이용규의 타격이 살아난다면 기아는 현재보다는 더 많은 득점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말 삼성 전에 복귀할 가능성도 있는 최희섭에 2군 경기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타격감을 끌어올렸는지도 중요합니다. 최희섭이 4번 타자 자리에 복귀하게 된다면 나지완이 부담을 덜고 좀 더 효과적인 공격을 할 수도 있기에 기아의 팀 전력은 상승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최희섭이 복귀를 한다면 현 전력보다 좀 더 완성도를 가진 라인업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좋은 경기를 보인 김주형이 삼성과의 3연전에서도 목요일 경기만큼의 집중력을 가지고 임한다면 의외의 성과를 보여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전히 많은 부분 불안하고 아쉬운 점들이 많이 드러나는 기아이지만 목요일 보여준 기아는 이기기 위해 전 선수들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최악의 상황이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만이 프로 선수들이 보여줄 수 있는 최고임을 기아는 경기를 통해 잘 보여주었습니다.

삼성과의 주말 3연전에 윤석민이 금요일 경기에 등판합니다. 8월 5일 SK 전에서 의외로 부진한 투구를 보이기는 했지만 위기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실점으로 막아내며 에이스 본능이 여전함을 보여준 윤석민은 중요합니다. 비록 SK 전이 선발진 붕괴로 인해 완벽한 휴식 없이 올라온 경기였지만 삼성과의 금요일 경기는 6일을 쉬고 7일째 마운드에 올라서는 만큼 충분한 휴식으로 완벽한 투구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윤석민이 마운드에 올라서는 날이면 아낌없는 타격 지원을 해주던 기아 타자들이 이번 삼성과의 중요한 3연전의 첫 경기에서 얼마나 효과적인 타격으로 점수를 뽑아주느냐는 중요합니다. 선취점을 뽑으며 3, 4점만 윤석민이 마운드에 있는 동안 만들어준다면 의외로 쉽게 삼성을 잡을 수도 있을 듯합니다. 위기 상황에서 투지를 보이며 악착같은 경기력을 보이는 기아이기에 삼성과의 중요한 3연전에서 광주에서 당한 스윕을 복수해주기를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