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Soccer/국제대회

손흥민 골, 한국 우즈벡 차두리 질주본능과 손흥민의 연장 2골 우승 가능성을 보였다

by 스포토리 2015. 1. 23.
반응형

손흥민의 연장 전 후반 터진 두골로 우즈베키스탄을 2-0을 제압하며 호주 아시안컵 4강전에 선착했습니다. 이란과 이라크 승자와 결승전을 두고 결전을 벌일 한국 대표팀은 좀 더 완성형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반가웠습니다. 기대했던 손흥민이 골 맛을 봤고, 중원의 지배자인 기성용의 건재함과 노장의 투혼이 빛났던 차두리까지 우즈베키스탄과의 8강전은 얻은 것이 많은 경기였습니다.

 

푹 쉬었던 손흥민의 연장 2골, 차두리의 힘찬 질주로 만든 환상적인 끝내기

 

 

 

연장 후반 1-0으로 앞선 상황에서 우즈베키스탄의 공격이 점점 강해지는 상황에서 차두리의 질주는 놀라웠습니다. 우리 지역에서 볼을 치고 달리던 차두리는 우즈베키스탄의 수비수까지 따돌리며 골 에어리어 근처에서 준비하고 있던 손흥민에게 완벽한 어시스트를 해주었고, 기다리던 손흥민은 골로 연결하며 힘든 경기를 2-0 완승으로 이끌었습니다. 

 

전반은 혼란과 두려움이 지배했고, 후반부터는 정상적으로 상대를 압박하는 과정으로 이어졌습니다. 전 경기 출장하며 중원을 지배하던 기성용은 오늘 경기에서도 특별한 능력으로 한국팀을 이끌었습니다. 아시안컵에서 슈틸리케 감독의 경기력은 안정된 수비에 있습니다. 골키퍼가 연인 선방쇼를 보이며 새로운 세대의 등장이 안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김진현이 지키고 있는 골대는 단단함으로 다가왔습니다. 선방쇼가 예선전에도 이어져왔고, 그가 보여준 호수비들은 결정적으로 한국팀이 안정을 찾을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대단한 발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맥 축구가 아닌 실력 위주의 슈틸리케 감독의 선택은 한국축구 대표팀의 존재감을 더욱 크게 만들어주었습니다.

 

홍명보의 브라질 월드컵은 국민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변해야만 하는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철저하게 인맥 축구로 일관한 홍명보의 행동들은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습니다. 좌충우돌 실력보다는 편 만들기와 인맥으로 다져진 선발은 결과적으로 한국대표팀의 몰락을 좌초하기까지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등장한 슈틸리케는 다시 한 번 체질변화를 이끌고 있다는 점은 반가웠습니다.

 

슈틸리케 감독의 대단함은 한국 감독들은 상상도 하지 않았고 언급조차 없었던 상무 소속의 이정협의 발탁이었습니다. 논란의 대상이었고, 홍명보가 그토록 애절하게 사랑해왔던 박주영을 무조건 내치지도 않았습니다. 스스로 보고 평가를 하겠다며 논란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도 슈틸리케는 당당하게 박주영을 다시 국가대표로 선발했습니다. 그리고 그를 그라운드에 내세웠고, 다시는 박주영 같은 선수를 뽑지는 않겠다는 발언까지 할 정도로 확신을 가졌습니다.

 

슈틸리케 감독이 박주영을 제외하는 결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이동국과 김신욱이 모두 부상으로 아시안컵에 출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최전방 공격수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슈틸리케 감독이 아니었다면 당연하게도 박주영은 당연하게 한국 대표팀 공격수로 선택이 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슈틸리케는 박주영보다는 신인 이정협을 뽑았습니다.

 

아시안컵을 대비한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경기에서 이정협은 골을 넣으며 자신을 선택한 슈틸리케 감독에게 확신을 심어주었습니다. 무명에 가까웠던 그를 선발하고 경기에 출전시켜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히딩크에 이은 슈틸리케 전성시대는 그렇게 조금씩 축구팬들에게 각인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박주영과 함께 최악으로 전락한 정성룡 역시 슈틸리케 호에서는 존재감이 사라져가고 있는 중입니다. 브라질 월드컵에서 선방을 하며 최고의 존재감으로 떠올랐던 김승규는 차세대 한국 국가대표의 수문장감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김진현의 등장은 새로운 골기퍼 전성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알렸습니다.

 

 

호주 전과 우즈벡과의 경기에서 환상적인 선방쇼를 보인 김진현의 존재감은 단단함으로 다가왔습니다. 포백 수비와 골키퍼의 조화는 유기적으로 이어지며 매 경기마다 선방을 해주는 골키퍼의 든든함은 당연하게도 수비 조직을 더욱 단단하게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골키퍼들의 등장은 반갑기만 했습니다.

 

이영표가 중계방송을 하면서 극찬을 했던 왼쪽 수비수 김진수의 맹활약 역시 세대교체가 완성을 해가고 있다는 점에서 반갑기만 했습니다. 김진수와 김영권, 곽태휘, 김창수로 이어진 포백 라인은 우려했던 것과 달리 단단함으로 뒷문을 방어해주었습니다. 그동안 한국대표 팀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었던 수비라인이 안정을 찾으면서 새로운 '늪 축구'가 등장했다는 평가들을 받았습니다.

 

중동의 침대 축구와는 다른 한국식 늪 축구는 안정적인 뒷문으로 상대의 진을 빼놓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반갑게 다가왔습니다. 물론 완성형은 아니지만 충분한 가능성을 보인 슈틸리케 혹의 수비 축구는 이후 보다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했습니다.

 

이청용과 구자철이 부상으로 중도 하차를 하게 된 상황은 최악이었습니다. 최전방 공격수 두 명이 부상으로 아시안컵 출전 조차하지 못한 상황에서 측면과 최전방을 책임질 수 있는 두 선수의 부상은 최악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공격력 저하가 눈에 띄게 드러날 수밖에 없었고, 대표팀의 에이스인 손흥민까지 독감으로 정상적인 출전을 못하던 상황은 절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호주 전 교체에 이어, 우즈벡과의 경기에서 연장까지 모두 소화하며 두 골을 넣은 손흥민은 그렇게 화려하게 부활했습니다. 독감으로 인한 경기력 저하는 호주 전과 우즈벡 전반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상대 수비에게 공을 빼앗기는 횟수가 많았고, 상대를 압도하는 공격력을 선보이지 못했다는 점에서 우려는 존재했습니다. 감독마저도 손흥민을 교체할 고민까지 했었다고 할 정도로 손흥민의 경기력은 완전하지는 않았습니다.

 

슈틸리케 감독의 선택은 현명했고 손흥민은 연장 전반 김진수가 어렵게 올려준 볼을 헤딩으로 골을 넣으며 지독하게 이어져왔던 0-0의 균형을 깨트렸습니다. 김진현처럼 선방을 펼치던 우즈벡 골키퍼 네스테로프마저 무기력하게 만든 손흥민의 헤딩슛은 그렇게 경기를 지배하게 만들었습니다.

 

후반 결정적인 순간 차두리를 교체 카드로 사용한 것은 슈틸리케 감독이 만든 신의 한 수였습니다. 손흥민과 띠동갑인 차두리가 보여준 왕성한 활동력은 자연스럽게 우즈벡을 당황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오늘 경기의 백미로 꼽히는 연장 후반전의 질주는 차두리가 아니면 보여줄 수 없다는 점에서 특별했습니다.

 

70m가 넘는 긴 거리를 우즈벡 선수 3명을 제치며 완벽하게 손흥민에게 기회를 제공한 차두리의 어시스트는 긴장감 넘치던 우즈벡과의 경기를 마무리하게 해주었습니다. 폭주기관차처럼 질주본능을 이어지던 차두리는 골 에어리어 근처에서는 상대 수비수를 완벽하게 제압하며 이미 자리를 잡은 손흥민에게 완벽하게 패스를 해주며 승리를 마무리했습니다.

 

한국 대표팀의 중원 책임자인 기성용은 오늘 경기에서도 수비형 미드필더에서 공격형 미드필더, 후반에는 측면 공격수까지 다양한 곳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며 한국팀의 완승을 이끌었습니다. 아시안컵에서 한국대표팀의 진정한 에이스는 자신임을 기성용은 오늘 경기에서도 완벽함으로 대신해주었습니다.

 

남태희가 결정적인 골 찬스에서 헛발질을 하며 아쉬움을 주기는 했지만 팬만이 아니라 대표팀에도 강력한 한 수가 되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었습니다. 이근호 역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충실하며 다양한 기회들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반갑기까지 했습니다.

 

손흥민의 두 골이 반가웠지만 그도 인터뷰에서 밝혔듯 완벽한 기회를 만들어준 선수들의 조직력은 한국축구대표팀이 진정 새로운 팀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절대적인 조직력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새로운 형식의 '늪 축구'에 진정한 파괴력을 갖춘 공격라인까지 한국축구대표팀의 아시안컵 우승 가능성은 그만큼 더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4강전을 대비해 얼마나 체력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느냐만 고민일 뿐 현재의 한국대표팀은 충분히 아시안컵 우승을 기대해도 좋을 듯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